본문 바로가기
치과재료학

인상재- 인상용 산화아연유지놀 연고 ②

by good guy7 2024. 2. 3.
반응형

3) 취급법 

두 연고를 혼합할 때 유리혼합판을 사용할 수 있지만, 보통 기름이 스며들지 않는 혼합 지를 사용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혼합한다. 

 

+  혼합지 위에 두 연고를 동일 길이로 짠다.

+ 탄력이 있는 스테인리스강의 스파튤라(spatula)로 양면을 이용하여 힘차고 넓게 30-40초간 혼합한다. 이 시간 내에 두

   연고의 색줄이 없이 균일하게 혼합되어야 한다.

+ 혼합물이 서서히 단단해지면 작업시간이 지난 것이며 이 사간 안에 구강 내에 삽입되어야 한다.

+ 최종 경화가 되었으면 흐르는 찬물로 씻은 후에 구강 내에서 제거하고 모형재를 주입한다. 인사용 산화아연유지놀연고는 석고모형재만을 사용해야 한다.

+ 인상용 산화아연유지놀 연고는 피부에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으므로 인상 채득하기 전에 환자의 입술과 얼굴에 미용크       림이나 바셀린을 바르고, 환자의 피부에 묻은 인상재는 오렌지 오일이나 아세톤으로 제거한다.

+ 인상재는 뚜껑을 꼭 닫고 냉소에 보관한다.

 

4) 경화시간의 조절 

다른 모든 인상재와 마찬가지로 인상용 산화아연유지놀 연고의 경화시간은 치과의사에게 매우 중요하다. 인상재를 혼합하고 트레이에 담아 구강 내에 위치시킬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어야 한다. 일단 인상재가 구강에 위치되면 인상의 부정확성을 막기 위해 인상재는 빨리 경화되어야 한다. 초기경화시간은 혼합시작부터 금속봉으로 접착하여 줄이 따라 올라오지 않을 때까지의 시간이며, 이 시간 내에 구강 내에 장착되어야 한다. 이 시간 후에도 border molding은 가능하다. 최종 경화시간은 50g의 침으로 하중을 주었을 때 0.2 mm 이상 압흔이 생기지 않을 때 또는 거의 동일한 깊이로 계속 침투될 때이다. 

인산용 산화안연유지놀 연고의 경화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제조업자는 입자의 크기를 작게 하거나 반응 촉진제를 첨가할 수 있으며 치과의사는 소량의 zinc acetate를 첨가하거나 소량의 물을 유지놀 연고에 넣어 혼합할 수 있다. 그리고 혼합시간을 길게 하거나 습도가 높게 또는 온도를 높게 하면 경화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반대로 혼합자나 혼합지의 온도를 냉각시키거나 소량의 boroglycerin 또는 olive oil, mineral oil, petrolatum을 첨가하면 반응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다. 

 

6. 인상재의 소독

인상 채득한 음형인기에는 환자의 타액이나 혈액에 의해 B형 감염균, herpes simplex, HIV 등의 세균에 감염된 상태가 되며 이들 세균들은 상당기간 체외에서도 생존하게 되므로 정확하게 다루지 않으면 술자의 피부, 머리카락, 사용하는 기구나 장비 또는 공기 중으로 쉽게 이동되어 교참감염(cross-infection)의 위험이 있게 된다.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에 대하여 모든 병리검사를 실시할 수 없는 상태이므로 모든 환자가 보균자라고 생각하고 질병 감염 경로를 차단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 될 것이며 이러한 개념은 인상 채득 단계에서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인상재의 소독은 2가지 방법에 의하여 실시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인상 채득한 음형인기를 소독하는 방법이며 다른 하나는 인상재 안에 소독제를 첨가시키는 방법이다. 이미 인상재 안에 소독재를 넣은 제품도 시판되고 있다. 인상채득한 음형인기를 소독하는 방법은 소독제를 뿌려주는 방법(spray)과 소독제 안에 담그는 방법(immersion)이 있는데 인상재에 따라 다르다.

알지네이트는 물을 흡수하기 때문에 소독제에 담그는 방법보다는 소독제를 뿌려준 후 밀봉이 잘된 통이나 봉지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폴리설파이드와 실리콘은 소독제에 담그는 방법을 사용하며, 폴리이써는 물을 흡수하므로 소독제를 뿌려주는 것이 좋겠다. 아가에 대한 정확한 연구결과는 아직 없다. 예를 들어 알지네이트로 인상 채득한 음형인기를 소독할 때는 음형인기 내면에 있는 타액이나 혈액을 흐르는 물로 씻고 과잉의 물을 제거한 후 표면 소독제를 뿌려주어 도포하고 ㅇ밀봉된 통이나 봉지에 보관한다. 소독에 필요한 시간이 경과하면 꺼내어 소독제를 물로 씻어내고 석고를 주입하면 된다. 또한 인상재에 알맞은 소독제가 별도로 있게 되어 이 소독제를 선택하고 소독제의 소독시간을 지켜서 소독해야 한다. 또한 석고모형도 소독하는 것이 좋겠다. 석고모형에 소독제를 뿌려 주거나 석고모형을 자외선 소독기나 autoclave에 소독할 수도 있으며, 석고를 혼합할 대 소독제와 함께 혼합할 수도 있겠다. 어떤 상품에는 소독제를 첨가한 석고 제품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아직 장점이라든지 소독 정도 등에 대한 정확한 연구 결과가 없다. 

 

7. 인상재의 인체위해성 

인상 채득할 때 인상재는 치아나 주위 조직과 접촉하게 된다. 이때 접촉되는 치아나 주위 조직은 여러 가지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데 접촉성 피부염 및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거나, 찢긴 조각이 구강 내 조직에 남아 있으므로 이로 인한 이물질 반응을 나타낼 수도 있다. 작업과정에서의 분진을 흡입할 수도 있으며 열에 의해 손상을 받을 수도 있게 된다. 

아가 인상재는 액화시키기 위해 가열된 것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열에 의해 치수나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알지네이트의 경우 납을 20% 이상 함유한 제품도 있으므로 분진을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마스크를 착용하든가 무분진형 알지네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알지네이트는 찢김 강도가 고무인상재에 비하여 10배 정도 낮으므로 치은 연하에서 찢겨 남아 있어 이물질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폴리설파이드 인상재는 반응촉진제의 성분이 PbO₂인 경우 찢긴 조각에 의해 이물질 반응을 일으키며, 실리콘 인상재는 반응촉진제가 액체인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도 있고 찢긴 조각에 의해 이물질 반응을 나타낼 수도 있다. 폴리이 써의 경우 반응촉진제에 의해 과민 반응을 일으킨 보고가 있으므로 이를 조심해야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