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재료학

가역성 하이드로콜로이드 ② - 아가(agar)

by good guy7 2024. 1. 24.
반응형

(4) 모형제작 

가역성 하이드로콜로이드 인상 채득 한 후 인상음형인기는 공기 중에 방치하면 물이 소실되어 수축이 일어나고 물속에 넣어두면 물을 흡수하여 팽창한다. 이러한 변화는 수복물의 정확성에 매우 중요하다. 인상음형인기를 100% 상대습도에 보관하는 것이 다른 어떠한 용액에 보관하는 것보다 가장 안정한 방법이지만 가장 만족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인상을 채득 한 후 곧바로 석고 모형재를 주입해야 한다. 

아가 인상재에는 석고 모형재를 사용하여야 하며 인상재의 성분이 대부분 물이기 때문에 최대의 표면강도를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이(die)에 약간의 기포가 있거나 분필 모양과 같이 거칠면 보철물을 정확히 제작할 수 없다. 

아가 인상재와 석고 모형재 사이에는 알지네이트 인상재와 마찬가지로 친화성이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모형재를 선택하여야 한다. 아가 인상재는 제2형 혹은 제3형 석고의 경도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제4형 석고의 경도는 아가 인상재와 접촉 시 약 1/3 정도 감소한다. 우수한 경도를 갖는 석고모형을 얻기 위해서는 석고의 혼수비를 정확히 지켜야 하며 친화성이 있는 재료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리고 치과용 경석고를 주입하기 전에 2% 황산칼륨 용액에 인상을 담가놓으면 단단한 경석고 표면을 얻을 수 있다. 

석고를 주입하기 전에 인상음형인기 내면에는 과도한 물이 없도록 해야 하지만 압축공기로 건조해서는 안 된다. 진공혼합기로 석고를 혼합하고 석고를 조금씩 천천히 약한 진동을 주면서 인상음형인기 내에 주입한다. 100% 상대습도에서 경석고를 경화시키면 우수한 경석고 표면을 얻을 수 있다. 경석고가 경화될 동안 인상을 물속에 담가 놓아서는 안 된다. 

알지네이트 인상재와 마찬가지로 석고모형을 아가 인상에서 적어도 30분까지 분리해서는 안 되고 60분이 바람직하다. 경석고가 경화되는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3) 아가/ 알지네이트 연합인상법 (Agar / alginate combination impression technique)

아가 인상재는 미세부재현성이 고무인상재처럼 우수하면서 고무인상재와는 달리 친수성이어서 습기가 많은 지대치의 인상이 가능하며 석고주입 시 기포유입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재래형은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며 사용하기 복잡하여 이용 빈도가 낮았다. 그러나 알지네이트와 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아가 인상재와 인상방법이 개발되어 아가 인상재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우수한 석고모형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아가 - 알지네이트 연합인상요 아가 인상재는 glass cartridge나 disposable plastic syringe에 들어 있거나, 원통형으로 공급되어 아가주입용 주사기에 고정시켜 사용할 수 있다. 아가 인상재는 재래형 아가 인상재와 마찬가지로 액화시켜야 하는데 액화(100도씨 에서 6분간 끊임)시키고 보관 (65도씨 에서 10분간 보관 후 사용)하기만 하면 되므로 장비가 상당히 간단해졌다. 액화시키고 보관하기 위해서 재래형 아가항온수조를 사용해도 되지만 물로 끊이는 연합인상용 아가항온수조를 사용해도 되지만 물로 끊이는 연합인상용 아가항온수조나 물을 사용하지 않고 전열기를 이용하여 액화시키는 dry conditioner가 개발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연합인상용 아가 인상재는 주사기에 넣어 지대치에 주입하는 데만 사용하고 트레이에는 알지네이트 인상재를 담게 된다. 따라서 아가와 알지네이트의 결합강도가 중요한 성질이 되겠다. 아가와 알지네이트의 결합강도는 400-1,000 g/cm² 정도이지만 인상재에 따라서 그리고 다루는 방법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즉 서로 강력한 결합력을 갖는 아가와 알지네이트가 별도로 있게 되어 이러한 재료를 선택해야 하며 아가나 알지네이트가 경화되기 전에 서로 접착될 수 있도록 먼저 정상보다 10% 정도 물을 더 많게 알지네이트를 혼합하고, 혼합이 끝나서 트레이에 담으려고 할 때 아가 인상재를 지대치에 주입하고 알지네이트가 담긴 트레이를 올려놓는 기술이 필요하다. 아가 - 알지네이트 연합인상법에 의한 계속 가공의치 인상 채득의 정밀도는 임상적으로 만족하며, 미세부 재현성도 polysulfide 인상재와 비슷하여 한 개의 금관인상 채득은 정확하다. 그러나 multiple unit의 인상 채득에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3 탄성 고무인상재 

탄성 인상재에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인상재 외에 여러 가지 고무인상재가 있다. 고무인상재는 화학 성분에 따라서 폴리설파이드(polysulfide), 축중합형 실리콘(condensation silicone), 부가중합형 실리콘(addition silcone), 폴리이써(polyether) 등 4가지 형태가 있다. 그리고 고무인상재는 점도에 따라서 저점도(low viscosity 또는 light body), 중점도(medium viscosity 또는 regular body), 고점도( high viscosity 또는 heavy body), 반죽형(putty) 등으로 구분된다. 보통 저점도의 고무인상재는 인상재 주입용 주사기에 넣어 지대치의 미세부위에 주입할 때 사용하며 중점도, 고점도 그리고 반죽형은 트레이용으로 사용한다. 이 재료들은 겔이 아닌 합성고무이다. 

여러 조성들이 화학반응을 하여 탄성의 고형 인상을 형성한다. 이 화학반응은 액형 중합체라고 불리는 탄성기저재가 최종적으로 고무 같은 재료로 변화되는 과정으로 이를 경화(setting) 또는 중합(polymerization)이라고 한다. 고무인상재는 중합이라는 반응을 통하여 매우 많은 수의 단량체가 서로 연결되어 형성된 화학적 북합체로 생각하면 된다.

고무인상재는 공급형태에 따라서 ① 2-연고형태(two paste system), ② 연고-액상형태(paste-liquid system), ③ 2-액상형태(two liquid system), ④ 액상-반죽형태(liquid-putty system), ⑤ 2-반죽형태(two putty system)로 구분하여 공급되고 있다.

중합반응에는 부가중합과 축중합의 두 가지 기본적인 형태가 있다. 부가중합은 어떤 다른 화화반응물을 형성하지 않고 중합체를 형성하며, 축중합은 반응 부산물을 형성한다. 

 

 

 

 

 

반응형